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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_LOVE

대전전시장에서 알려주는 자동차 분류법에 따른 미니쿠퍼는 어디에 속할까?

by MINI_현 2023.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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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구분하는 가장 큰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방법은 자동차의 브랜드

이름에 따라 구분하지만 조금 더 전문적으로 접근하면

자동차의 크기와 차체 형식이 따라 차의 등급을 나누고 구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 유럽, 북미와 같은 큰 지역과 나라별로 자동차를 구분하는 등급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관련 용어를 보면 혼란스러운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경형, 소형, 준중형, 중형, 대형과 같은 이름으로 구분하고 있고

유럽의 경우는 A, B, C, D 등등 알파벳으로 자동차의 크기에 따른 등급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미니를 자동차의 분류 방법에 따라 구분하면 어떤 등급에 속하게 될까요?

이번 시간에는 미니의 고향인 유럽 기준으로 미니를 크기에 따라 나눠 보고

더불어 미니의 차체 형식에 따라서도 구분해 보겠습니다.

 

사실 미니의 구분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미니는 전세계 유일한 프리미엄 콤팩트카 브랜드 입니다.

즉, 차체 크기가 작은 고급 자동차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브랜드이죠.

때문에 미니에서 생산하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콤팩트카 범주에 속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럽 자동차 세그먼트 기준으로 B세그먼트에 속합니다.

B세그먼트는 우리나라 기준으로 소형차이며

북미기준으로는 서브 콤팩트(Subcompact)

유럽 내에서도 영국 기준으로는 슈퍼미니(Supermini) 클래스에 속합니다.

영국 기준인 슈퍼미니에서 ‘미니’는 클래식 미니에서 유래했을 정도로

미니는 소형차 클래스의 가장 대표적인 자동차 입니다.

 

현재 출시된 미니 모델별로 구분해보겠습니다.

먼저 미니의 아이콘인 미니 쿠퍼 3도입니다.

최근 컨트리맨의 활약으로 대표성이 조금 떨어졌지만

미니하면 역시 콤팩트한 3도어 미니 쿠퍼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미니 쿠퍼는 B세그먼트 해치백 모델에 속합니다.

해치백은 적재함 도어가 해치 스타일로 크게 열리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적재공간과 승객이 탑승하는 승객공간이 개방돼 있어 차체 크기 대비 활용성이 높은 모델입니다.

 

B세그먼트 해치백은 이런 활용성과 더불어 날렵한 차체 때문에

도로의 폭이 좁은 유럽에서 특히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미니 쿠퍼는 3도어 뿐 아니라 2개의 2열 도어를 추가해

가족 단위의 탑승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5도어 해치백 모델도 준비돼 있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모델은 미니 컨버터블입니다.

미니 쿠퍼 3도어 모델을 기반으로 시원하게 루프를 열 수 있는 소프트톱이 적용된 모델입니다.

역시 차체 크기로 분류하면 B세그먼트에 포함되고

차체 형식은 컨버터블이기에 B세그먼트 컨버터블에 속합니다.

미니 컨버터블은 압도적인 개방감 뿐 아니라

프리미엄 소형차 유일의 오픈톱 모델이라는 장점까지 겸비한 모델입니다.

 

미니 클럽맨은 미니 라인업 중 가장 최상위 모델인 플래그십입니다.

미니 쿠퍼 5도어를 기반으로 적재함 공간을 늘리고

해치 도어가 아닌 좌우로 도어가 열리는 스플릿 도어를 장착한 모델입니다.

과거 클래식 미니 중 왜건이나 밴 형태의 모델에 클럽맨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는데요

미니가 BMW AG에 속한 이후로 클럽맨은 스플릿 도어를 추가한 미니 쿠퍼에 사용하게 됐습니다.

 

1세대 클럽맨의 경우 1열 2도어와 하나의 비대칭 도어가 달려 있었는데

최근 클럽맨은 4개의 온전한 도어와 2개의 스플릿 도어가 달린 무려 6도어 모델입니다.

미니 최상위 모델이니 만큼 널찍한 공간과 개성 넘치면서도

시크한 디자인이 특징인 클럽맨은 미니의 악동 이미지를 젠틀맨 이미지

탈바꿈 시킨 가장 큰 역할을 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모델은 최근 미니 판매량을 책임지고 있는 볼륨 모델, 미니 컨트리맨입니다.

미니 컨트리맨은 미니 최초로 온전한 4개의 도어를 갖춘 5도어 해치백 모델이자

미니 최초의 SUV를 표방하는 모델입니다.

미니 컨트리맨은 단순히 외형만 SUV를 추구하는 것이 아닌

미니 최초로 네바퀴굴림 시스템을 적용하고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드라이브 모드 적용

오프로드 주행용 다양한 장비를 추가한 ‘찐’ SUV입니다.

 

유럽 자동차 분류 방법에 따르면 SUV는 J세그먼트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에 포함됩니다.

조금 더 세분화하면 J세그먼트 중에서도 미니 SUV에 속하고

미니가 속해 있는 B세그먼트의 SUV란 뜻의 B세그먼트 SUV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B세그먼트 SUV는 젊은 층에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자동차인데요

콤팩트한 차체 크기로 도심 라이프에 적합하고

높은 공간 활용성으로 주말 아웃도어 라이프에도 적합한 팔방미인입니다.

미니의 최신 패밀리룩을 적용하고 다양한 주행 안전 및 편의 장비가 장착된 컨트리맨 모델은

공개와 동시에 전세계 젊은 층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풀체인지 컨트리맨은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B세그먼트의 대표 브랜드

미니의 다양한 모델을 자동차 분류 기준 방법에 따라 구분해 봤습니다.

과거 B세그먼트 자동차는 혼자 혹은 두 명 정도가 이용할 수 있는 작은 자동차였지만

최근 자동차 크기 확장 트렌드에 맞게 가족 단위의 탑승객이 이용함에 있어

전혀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활용성이 높은 세그먼트로 거듭났습니다.

 

미니의 경우 활용성과 함께 특유의 직관적인 핸들링 감각과 더불어

시선을 압도하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겸비한 B세그먼트 최고의 프리미엄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최신 미니 모델을 지금 도이치 모터스 MINI 대전전시장에 방문해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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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주시면 친절히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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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현 - Linkfly

미니쿠퍼 공식딜러 대전 도이치모터스 최수현 주임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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